은행 나뭇잎
은행잎 추출물 뇌 손상 저해활성 시사
동물실험서 신경계 손상도‧손상부위 크기 감소
은행나무의 잎사귀 추출물이 뇌졸중으로 인한 손상을 예방하거나 최소한 손상도를 줄이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임이 동물실험을 통해 시사됐다.
미국 존스 홉킨스대학 의대의 실베인 도레 교수팀(마취학‧중환자 치료의학)은 미국 심장협회(AHA)가 발간하고 있는 ‘뇌졸중’誌(Stroke) 10월호에 발표한 논문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논문의 제목은 ‘허혈성 재관류 뇌손상에서 헴 옥시게나제 1 효소 의존적으로 나타나는 은행잎(Ginkgo Biloba) 추출물의 신경보호 활성’.
도레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서 고무적인 성과가 도출됨에 따라 이미 임상시험을 준비하는 단계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통해 뇌손상을 억제하기 위해 은행잎 추출물을 필요로 할 때 최적의 투여법 및 용량, 투여기간 등을 확립하겠다는 것.
은행잎을 의약품으로 처음 연구 개발한 곳은 독일 Dr .Schwabe社로 Peter 등 연구원들이 1966년 최초의 주성분인 Ginkgoflavonoids 를 분리 발표하면서 그들이 말초 및 뇌혈관 순환장애에 치료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 후 계속적인 약리작용 및 기전을 연구한 결과 말초혈관 확장 및 혈액순환 촉진, 혈관의 저항감소 및 콜레스테롤 감소, 혈관항경련작용등 혈액 및 혈관에 대한 약리작용을 알아냈으며 최근 프랑스 연구소에서 뇌혈류량 증가, 뇌대사 촉진 등의 뇌기능 순환개선 작용을 나타내고 있음을 보고하였다. 그리고 최근 새로운 혈소판 응집촉진물질(Platelet-Activating Factor)이 발견되면서 은행잎과 은행나무 뿌리에 소량함유 되어있는 Ginkgolides의 혈소판 응집저해작용에 대한 연구가 전세계적으러 유명한 생화학자, 약리학자들에 의해 깊이 연구되고 있고 그 결과 현재 혈소판 응집저해 , 수술 및 저혈압 등에 의한 쇼크 방지, 항알레르기(천식치료효과 등), 면역기는 증가, Prostaglandin 생성저해 등 PAF-Antagonist는 향후 알레르기, 암, 류마치스 등의 인간이 정복하지 못한 불치질환이나 그 영역에 획기적인 예방약물로 기대되고 있어 은행나무에 함유하고 있는 Ginkgolides는 앞으로 인류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약물이 될 것이다.
은행잎 의 효능
부지갑(不指甲), 영안(靈眼), 압각수, 은행씨, 은행나무, 은행(銀杏)
|
|
만성적인 기침, 가래의 증상을 치료하는데 쓰면 좋다.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으로 인한 기침, 호흡촉박, 폐결핵의 기침을 멈추고 담을 없애며 유정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 부인과의 백대하에도 효과가 있다. 천식, 가래가 많은 증상이나 기타 소변이 잘 안나오거나 대하, 유뇨증, 오줌을 자주 누는 증상 등을 다스
※ 은행잎 술의 신비함! (( 펌 )) 뇌경색, 시력장애, 류머티스까지 한방에 격퇴! 은행의 푸른 잎은 여러 종류의 후라보노이드는 모세헐관의 흐름을 원활히 해주고 혈관을 강하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 그래서 헐고 쇠약해진 혈관의 벽을 치유해주고 뇌와 내장, 그리고 손, 발끝의 말초에 이르기까지 무리 없이 혈액이 고루 흐르게 해 준다 . 따라서 뇌졸중이나 심장병 등 각종 성인병 등 각종 성인병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류머티스와 뇌경색 후유증개선 천 년의 풍상을 겪은 은행나무는 마치 신선처럼 거룩하고 속세를 떠난 기품으로 우리 앞에 당당함을 과시한다. 바로 그 은행나무의 잎사귀가 노인성 질환에 놀랍도록 큰 효과를 발휘한다 은행잎 술을 만드는 방법은 지극히 간단하다. 은행나무의 푸른 잎사귀를 소주에 담그기만 하면 된다. 실제로 은행잎 술을 마시고 노안이 개선되어 신문을 읽을 때 끼던 안경도필요 없게 됐다는 사람이 있다. 그밖에도 관절염이나 심장병, 치매 같은 노인성 질환에도 효과가 있었다는 사례가 많이 있다. ※ 은행잎이 함유한 후라보노이드의 역할 은행잎이 왜 이처럼 신기한 효능을 발휘하는지 그 원인과 이유를 살펴보기로 하자. 우선 은행의 푸른 잎에는 여러 종류의 후라보노이더류가 함유되어 있다. 후라보노이드는 모세혈관의 흐름을 원활히 해주고 혈관을 강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다. 그래서 헐고 쇠약해진 혈관의 벽을 치유해 주고 뇌와 내장, 그리고 손, 발끝의 말초에 이르기까지 무리 없이 혈액이 고루 흐르게 해 준다. 뇌졸중이나 심장병에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 은행잎 술 만드는 방법 준비물: 푸른 은행잎(2리터 병의 절반 정도 분량) 입구가 넓은 병 소주 1.8리터 1)은행잎은 따뜻한 물로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은 다음 충분히 건조시킨다. 2)건조시킨 은행잎을 병에 담고 소주를 병 입구까지 가득 붓는다. 3)병 뚜껑을 닫아 밀폐한 다음 어둡고 신선한 곳에 3개월 간 보관하면 완성된 다. ※ 마시는 분량 하루에 큰 스푼 한술 정도의 은행잎 술을 컵 한 잔의 따뜻한 물 혹은 찬 물에 섞어 마신다. ※ 주의 사항 일주일 동안 계속해서 마셨을 경우 그 다음 주는 마시지 않고 쉰다. 알코올에 약하거나 술을 마시지 않던 사람은 작은 술잔 절반 정도라도 효과를 볼 수 있다 |